-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 2. 마음의 평화를 얻다.재테크/해외주식 2021. 2. 14. 19:40
일을 시작한지 10년이 넘었지만 아파트 대출금을 갚느라 모아 놓은 돈은 많지 않았고 회사에서도 한참 일을 해야 할 시기인지라 시간을 내기도 쉽지 않았다. 고민이 깊어가던 중 자주 가던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CloudFlare라는 회사에 대한 IPO 소식을 들었다.
인터넷을 하다보면 누구나 한번쯤을 봤을 이름이다. 접속이 폭주하거나 디도스 같은 공격을 받는 사이트에 접속할 때면 볼 수 있는 화면이 바로 그 회사에서 만든 트래픽 관리 솔루션이다. (아래 화면)
데이터 트래픽이 증가할 수록 이익이 커지는 회사
앞으로 데이터 트래픽의 폭발적 증가가 명약관화한 상황에서 CloudFlare읜 높은 점유율은 자연스럽게 클라우드와 데이터 시장에 대한 지배력으로 이어질것이라 쉽게 예상할 수 있었다. 이런 회사라면 투자해봐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래도록 사용하지 않아 정지 되었던 주식 계좌를 복구하고 몇 번의 터치 만으로 간단하게 해외주식 계좌를 개설할 수 있었다. (세상 좋아졌네..) 해외 주식은 어렵지 않을까 했는데 국내 주식을 사는것과 다르지 않았다.
IPO 이후 등락이 있었지만 미래에 전망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시세에 상관없이 여유자금이 있을때마다 꾸준히 시장가로 매수를 했다. 마침 유래 없는 미국 주식시장의 상승과 언택트 관련 기술주의 급등으로 단기간에 100%가 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시드가 크지 않았기에 수익금 또한 많진 않았지만 장기적으로 가져갈만한 투자 방법을 발견했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는 투자였다. 내가 생각하는 해외 주식 투자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높은 매매 비용은 신중한 종목 선정, 장기투자와 분산투자를 유도
-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
- 우리 생활 곳곳이 들어와 있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중인 메이저 회사들이 상장
- 국가간 경계가 무의미한 환경에서 가장 생존 가능성 높은 기업을 찾을 수 있음.
- 전세계 시장을 상대로 검증된 회사로 투자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함으로 사업 규모에 대한 확장성이 매우 높음. - 반강제적 장기투자가 가능하다.
- 해외 주식의 경우 국내 주식에 비해 높은 양도소득세(22%)와 환전으로 인한 환차손이 발생
- 단기 매수/매도 시, 세금과 환차손에 대한 부담으로 뇌동매매를 줄일 수 있음.
- 단기적으로 매도하지 않아도 되는 기업, 장기적으로 유망한 기업에만 투자하게 됨.
- 미국주식은 달러로만 구입할 수 있기에 본의아니게 달러에 투자하는 역할을 함. (달러 강세 시, 추가 수익) - 일상생활과 업무에 영향이 적다.
- 미국장의 경우, 한국시간으로 밤(저녁 10시30분 - 오전 5시)에 열림으로 업무시간에 시세변화가 없음.
- 자고 있는 벌어지는 시세 변화와 쏟아지는 뉴스들에 둔감할 수 있음
- 업무시간에 회사에서 눈치보며 거래하지 않아도 됨.
첫번째 내용을 제외한 두번째, 세번째의 경우는 얼핏 보면 해외주식투자의 단점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약은 자연스럽게 장기투자와 분산투자를 할수밖에 없게 만들고 이로 인해 국내 투자를 하면서 겪게 되는 조급함과 잦은 매매로 인한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투자 종목 선정과 매매를 신중하게 만듬으로써 결과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유혹에 약한 사람에게 가장 어울리는 투자 방법
우량한 주식을 찾아 장기투자를 하고 싶으나 귀가 얇아 자꾸 테마주에 들어가고 잦은 매매로 손실을 보고 후회하는 사람이라면 해외 주식에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한다. 단기간에 엄청난 수익을 내긴 어렵겠지만
(테슬라보면 그런것도 아닌 듯..)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것이다. 그리고 덤으로 투자로 인한 불안감에서 해방되어 마음의 평화를 가질 수 있으리라 본다.'재테크 > 해외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속가능한 투자에 대하여 (0) 2021.09.03 8월 테이퍼링 우려와 해외주식 투자 전략 (0) 2021.08.20 해외주식 CFD(주식차액거래) 투자 비용 분석 (2) 2021.07.23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 1. 월급만으로는 부족해. (0) 2021.02.14 -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